뉴스홈 > 파발뉴스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민원서비스' 더 편하고 빠르게
등록날짜 [ 2016년02월03일 10시31분 ]



▲통합민원창구에서 증명서를 발급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관악구청]
관악구의 민원처리가 한결 빠르고 편리해진다.

3일 관악구는 이달 15일부터 보라매동을 비롯한 6개 동 주민센터에 통합민원창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통합민원서비스로 민원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내방 순서에 따른 신속한 민원처리로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원스톱(one-stop) 통합민원창구’는 민원종류가 다를 경우 창구별로 옮겨 다니며 민원을 처리해야 했던 기존의 방식을 개선하여 하나의 창구에서 모든 민원을 처리하는 통합처리 방식이다.

대상 업무는 주민등록, 전입신고, 등초본, 가족관계, 인감 및 기타 제증명 등 26개 업무이다.

관악구는 2008년 행운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2015년에는 13개 동 주민 센터에서 시행했고, 이달 6개동을 추가하면서 총 19개 동에서 원스톱 통합민원창구를 운영하게 됐다. 

하반기에 추가 운영할 신원동과 삼성동 주민센터를 포함하면 21개 전동에서 통합민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가 이달 15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란 사망 신고 시 상속준비를 위한 사망자의 금융거래, 토지, 자동차, 국민연금가입유무, 국세, 지방세 등 6개의 재산조회를 이곳저곳 방문하지 않고, 한 번의 통합신청으로 문자․온라인․우편 등으로 결과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기존 사망자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구청과 동사무소에서 신청 가능했던 것이 사망자의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가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 기관이 확대 된다.

신청인의 자격범위 또한 현행 1․2순위에서 1․2순위가 없는 경우 3순위․대습상속인․실종선고자의 상속인까지 포괄한다.

구 관계자는 “ 『통합민원창구』 및 『안심상속원스톱서비스』로 주민들이 한결 빠르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받게 되었다” 며 “ 앞으로도 주민 편의 증진과 신속한 대민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파발뉴스 안다정 기자]
파발뉴스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올려 0 내려 0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도 서울大 학생… '관악시민대학' 수강생 모집 (2016-02-03 10:35:48)
치매노인, 인식표 무료발급… 실종 걱정 덜어요 (2016-02-03 10:2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