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파발뉴스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생활습관에서 오는 탈모, 탈모위험 높이는 OO는 무엇?
등록날짜 [ 2016년02월02일 18시50분 ]

(탈모치료병원 발머스한의원 일산점 강상우 수석원장현대탈모는 유전이 아닌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유발된다는 것이 최근 탈모치료학계의 견해 중 하나다. 실제 한 탈모치료병원의 조사에 따르면 탈모치료를 위해 내원한 전체 환자 중 유전적 소인이 전혀 없는 경우가 42.7%에 달했으며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수면부족 등 탈모를 유발하는 생활습관에 노출된 20~30대가 전체 환자의 83.6%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탈모치료병원 발머스한의원 일산점 강상우 수석원장)
탈모는 유전이 아닌 후천적 생활습관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
탈모치료병원 발머스한의원 일산점 강상우 수석원장은 “일반적인 상식과는 달리 탈모는 유전보다는 후천적인 원인의 영향을 훨씬 더 많이 받는다”면서 “대표적인 것이 인체의 자율신경계, 호르몬계, 면역계의 부조화로 인한 체열불균형이나 부신(신장), 소화기와 같은 장부기능의 약화 등이다. 이와 같은 몸의 문제는 탈모원인이 되는 두피열(熱)을 유발해 탈모증상을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강 원장은 이어 “탈모를 일으키는 것은 두피나 모근이 아닌 장부의 문제다. 이를 바로잡아야 탈모가 해결된다”면서 “치료법을 택할 때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원인은 그대로 둔 채 두피의 탈모증상만을 멈추는 탈모치료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또한 제 아무리 좋은 약이 있다 한들 탈모를 일으키는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재발의 위험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탈모에서 가장 피해야 할 안 좋은 생활습관은 무엇일까?
강상우 수석원장은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은 스트레스, 수면부족, 과로, 야식, 폭식, 과식, 흡연 및 음주, 무리한 다이어트 등 매우 다양하나 이 중 가장 피해야 하는 것은 바로 야식”이라고 조언했다.

강 원장에 따르면 모발은 열(熱)에 매우 취약하다. 때문에 두피에 열이 몰리게 되면 모발의 교체가 빨라지며 두피상태가 악화되는 것이다. 흡사 뜨겁고 건조한 땅에서는 나무가 잘 자랄 수 없는 것과 비슷한 이치다. 무성해야 할 나무 숲이 열로 인해 점차 사막화 돼 가는 것이다.

우리 몸에서 열이 가장 쉽게 많이 발생하는 곳은 바로 소화기다. 특히 휴식을 취해야 할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기가 무리를 하게 되며 평소보다 더 많은 열이 발생한다. 소화기능이 낮 시간에 비해 떨어지기에 소화과정이 더뎌지며 더 오랜 시간 열이 발생하기도 한다. 만약 맵거나 짜고 기름진 난소화성의 음식을 먹은 경우라면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야식은 탈모 유발하는 주범 될 수 있어
강상우 원장은 “늦은 퇴근과 학업 등의 영향으로 야식을 섭취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야식은 두피에 열이 쏠리게 해 탈모를 발생 또는 가속화시키는 가장 안 좋은 생활습관”이라면서 “밤에는 수면을 위해 체온이 낮아지게 된다. 하지만 야식으로 인해 체내 과도한 열이 발생하게 되면 체온조절이 잘 되지 않아 밤 사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뒤척이게 된다. 이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몸의 회복기능이 떨어지고 면역력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니 그야말로 백해무익한 것이 바로 야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꾸만 줄어드는 머리숱, 가늘어지는 머리카락이 걱정이라면 야식부터 끊어보길 바란다. 잠들기 4시간 전부터는 금식하는 것이다. 탈모에 좋은 음식 100가지를 챙겨먹거나 탈모방지샴푸를 쓰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탈모관리법이다. 탈모증상이 심해 전문병원을 통해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역시 생활관리를 병행하면 보다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예방의 길은 멀리 있지 않다. 간단하지만 효과는 크게 볼 수 있는 야식 끊기에 오늘부터 당장 도전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도움말을 전한 강상우 수석원장은 동의보감 연구회 출판 ‘동의보감’을 공동감수하고 한경 비지니스 베스트닥터와 일산Id신문 탈모 칼럼을 연재한 바 있으며 저서로는 ‘혁신적 탈모이론 열성탈모’가 있다. 현재는 열린의학회와 발머스탈모연구센터를 통해 활발한 탈모연구에 주력하며 탈모병원 발머스한의원 일산점의 진료를 맡아 앞머리, M자 정수리 스트레스 원형 남성 여성 산후 갱년기 다이어트 탈모, 지루성두피염, 두피열탈모(열성탈모) 등을 치료하고 있다.

[파발뉴스 김덕호 기자]
파발뉴스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올려 0 내려 0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앞광대수술 모양에 따라 이미지 천차만별 (2016-02-03 09:30:00)
여성이라면 알아두자, 산부인과에서 받아야 하는 미혼여성검진 A to Z (2016-02-02 16:4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