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파발뉴스 > 오피니언 > 칼럼/사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발로 뛰는 관악구 옴부즈맨 "주민 권익보호를 위해서라면…"
등록날짜 [ 2016년01월13일 10시33분 ]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운영하는 주민감사 옴부즈맨이 고충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앞서 ‘주민감사 옴부즈맨’은 주민의 입장에서 감시기능을 강화하고 위법․부당한 행정처분및 주민들의 고충을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처리하기 위해 지난 2012년 11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활동을 위해 구청직제와는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성 확보를 위해 변호사, 건축사, 행정사 3명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위법․부당한 행정처분, 불합리한 행정제도 등으로 권리 및 이익이 침해되는 경우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19세 이상 주민 50명 이상이 서명해 직접 고충 민원처리를 옴부즈맨에게 요구할 수 있다.

옴부즈맨은 고충민원이 접수되면 30일 이내 관련 부서에 고충조사 취지를 통보하고 서류 열람, 담당직원 현황 청취 등을 실시한다. 또 고충민원 등의 조사결과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시정권고 또는 제도개선을 위한 의견을 표명한다.

그밖에도 구청장이 의뢰한 사안이나 장기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민원, 반복적인 민원에 대한 조정과 중재, 구에서 진행하는 주요한 감사과정을 참관하고 지원하는 것도 옴부즈맨의 역할이다.

관악구 옴부즈맨은 지난해 15건을 포함해 지금까지 청렴계약 감시평가 30건, 감사참관 15건, 고충민원 조사처리 13건 등 행정제도 개선이나 주민고충 민원해소 등 총 58건을 해결했다.  

구 관계자는 “옴부즈맨은 주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라며 “구민에게 신뢰를 주는 사람중심의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올해에도 옴부즈맨을 내실 있게 운영할테니 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파발뉴스 안다정 기자]
파발뉴스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올려 0 내려 0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발로 뛰는 양기대 시장, 시민과 진솔한 대화의 장 만든다 (2016-01-15 13:35:32)
차성수 구청장, 구민과 함께 첫 걸음… 新年인사회 마련 (2016-01-08 13: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