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파발뉴스 > 라이프 > 웰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감만족' 건강해지는 물맞이…역동적 거대물줄기 구례 '수락폭포'
등록날짜 [ 2015년08월14일 10시26분 ]



▲수락폭포에서 물맞이를 즐기는 사람들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일상에 찌든 근심을 씻어내고 싶다면, 역동적 거대 물줄기에 내 몸을 맡겨보면 어떨까. 생각만해도 몸이 절로 건강해지는 물맞이다. 무공해 신선함을 만끽하며 보는 것만으로도 시원한 전남 구례군 산동면 수락길에 위치한 지리산으로 폭포여행을 떠나보자.

 

 


♦시원한 폭포여행 <5탄>, 몸이 건강해지는 물맞이…구례 ‘수락폭포’

 

 


▲수락폭포의 전경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구례군의 가장 북쪽에 자리 잡은 산동면은 이른 봄 노랗게 피어나는 산수유로 유명하다. 산수유가 곱게 핀 산동면 일대에는 노란 봄의 색감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뜨거운 여름이 시작됨과 동시에 분주해지는 산동면의 명소도 있다. 바로 수락폭포다.

 

남원과 구례를 잇는 19번국도 동편으로는 남원의 바래봉에서 시작해 세걸산과 정령치를 지나, 만복대와 노고단으로 이어지는 지리산의 능선이 남북으로 이어진다.

수락폭포가 자리 잡은 산동면 수기리는 면 소재지에서 4km 정도 들어가야 한다. 계곡을 따라가면 물소리가 크게 들리고, 1분도 안 돼 수락폭포의 위용이 한눈에 들어온다. 울창한 숲과 기암괴석 사이로 높이 15m에서 폭포가 끊임없이 물을 토해낸다. 수락폭포는 날이 가물어도 일정한 수량을 유지할 정도로 물이 많아 물맞이 폭포로도 유명하다.


물맞이는 더위를 피하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선조의 지혜가 담긴 풍습이다. 수락폭포는 근처 주민들이 모내기와 김매기를 마치고 농한기로 접어들 때 허리 통증, 신경통을 다스리기 위해 찾은 곳이다.

농부들은 1년 내내 육체노동에 시달린다. 특히 모내기와 김매기를 하면 온몸 마디마디가 쑤시는데, 한여름을 지나는 농한기에 시원한 폭포 아래서 아픈 몸도 다스리고 더위를 피했다. 허리 통증과 신경통, 산후 통증 등에 효험이 있다고 입소문이 나면서 수락폭포는 여름에 건강을 되찾으려는 사람은 물론, 폭포의 장관을 보려는 사람과 물놀이를 즐기려는 사람이 뒤엉켜 인산인해다.



▲수락폭포 득음정에서 망중한을 즐기는 사람들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수락폭포는 남원의 구룡폭포와 함께 국악인이 득음하는 장소로도 알려졌다. 동편제의 송만갑 선생과 소리꾼들이 폭포를 바라보며 피를 토할 정도로 소리를 갈고 닦았다.



▲폭포 옆 데크의 가장 높은 곳에서 본 수락폭포 전경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이제 수락폭포의 장관을 만나보자. 폭포 앞에 서면 경외감이 든다. 15m 높이에서 쏟아지는 거대한 물줄기와 우레 같은 굉음이 사방을 메우기 때문이다.

한여름에는 이른 시각부터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맨몸으로 폭포에 뛰어들기도 하고, 비옷을 입거나 비료 포대를 뒤집어쓴 사람도 있다. 서서 온전히 물을 맞는 사람, 앉거나 바위를 잡고 엎드려서 맞는 사람 등 물을 맞는 자세도 각양각색이다.



▲구만저수지에 핀 연꽃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수락폭포에서 더위를 물리쳤다면 수락폭포 주변을 차례로 즐겨보자.

산동면 지리산 자락에서 발원한 서시천은 광의면에 이르러 넓은 호수로 변한다. 구만저수지로 불리는 호수에는 낚시를 즐기는 강태공, 호수와 목장이 어우러진 목가적인 풍경, 구만저수지를 이어놓은 구름다리까지 나무랄 데 없는 풍경이 펼쳐진다.


초원목장에는 지리산치즈랜드가 있어 치즈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먼저 치즈 재료인 커드를 만든다. 초원목장에서 직접 생산한 원유에 유산균과 응유효소를 첨가하면 커드가 완성된다.

화엄사 입구에는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에서 운영하는 반달가슴곰생태학습장이 있다. 지리산은 반달가슴곰 종 복원 사업이 진행되는 곳이다. 반달가슴곰생태학습장에 가면 반달가슴곰의 생태와 종 복원 과정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종 복원 홍보 영상과 생태전시관 관람, 반달가슴곰을 직접 볼 수 있는 탐방해설로 생태 체험이 진행된다.

 

▲반달가슴곰 생태체험장에서 만난 나무 위로 올라간 반달가슴곰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야생에서 돌아오거나 야생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적응하는 야생 반달가슴곰을 만나고, 운이 좋으면 나무에 오르는 반달가슴곰을 볼 수 있다.


구례군 농업기술센터에 위치한 야생화전시관과 압화전시관에 가면 온실에서 각종 야생화를 보고, 압화 체험도 할 수 있다. 압화는 생화나 나뭇잎을 눌러서 말린 그림으로, 지리산이라는 천혜의 자원을 간직한 구례는 우리나라 압화 1번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압화를 이용해 컵 받침, 열쇠고리, 액자 등을 만들어볼 수 있다. 형형색색의 꽃과 나뭇잎에 풀을 살짝 바르고 원하는 모습으로 붙이면 자기만의 작품이 된다. 국내외 압화 대회에서 수상한 작품을 만나보는 압화전시관, 잠자리 생태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잠자리생태관도 둘러보자.




▲배롱나무 꽃 핀 운조루의 연못과 운조루 전경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토지면 오미리에 위치한 운조루 앞 연지에는 분홍빛 배롱나무꽃이 피기 시작했다, 8월에는 배롱나무꽃의 분홍빛이 더욱 짙어진다. 행랑채부터 사랑채, 안채에 이르기까지 운조루에 깊이 새겨진 이야기와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유이주 선생의 뜻을 배울 수 있다.



▲오미은하수마을 입구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운조루 인근에는 오미은하수행복마을이 있다. 전통 한옥 20여 채가 밀집되어 고택 체험이 가능하다.


산동면과 토지면 곳곳을 돌아본 뒤에는 구례의 맛을 즐겨보자. 운조루 옆에 있는 ‘들녘밥상’은 산뽕나무 잎으로 밥을 짓고, 지리산에서 채취한 나물로 한 상을 차려 낸다. 조미료를 쓰지 않고, 직접 만든 장류로 맛을 내 건강한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동아식당의 가오리찜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구례 읍내에 위치한 ‘서울회관’은 실속 있는 한정식집이다. 반찬이 40가지가 넘는데 저렴하고, 둥근 쟁반에 층층이 쌓아 올린 반찬을 내오는 모습에 눈이 휘둥그레진다. ‘동아식당’은 가오리찜을 잘하는 집이다. 꾸덕꾸덕하게 말린 가오리를 20여 분 쪄서 데친 부추를 얹어 낸다. 양념간장이나 고추장에 찍어 먹는 가오리가 고소하고 담백하다.

하동에 재첩이 있다면 구례에는 다슬기가 있다. 섬진강에서 채취한 다슬기를 넣고 수제비를 끓이는데,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다.



▲다슬기수제비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다슬기수제비는 지리산 일대 7개 지자체의 대표 음식인 7미 가운데 구례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토지면의 ‘섬진강’, 구례 읍내의 ‘부부식당’이 유명하다.


한편 시원한 폭포 테마여행은 한국관광공사가 여름휴가 철을 맞아 '2015 시원한 폭포여행’ 8월에 가볼 만한 곳으로 8곳을 선정. 도심에서 맛보지 못한 자연과 사람이 오랫동안 어우러져 지내온 매력을 살려 여행객을 머물도록 유도하면서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지자체와 함께 추진해온 사업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참조 또는 한국관광공사 ‘여행이야기’에서 확인가능하다.[자료 및 정보제공 : 한국관광공사]




〈당일 여행 코스〉

반달가슴곰생태학습장→화엄사→지리산치즈랜드→구만저수지 산책(구름다리-지리산치즈랜드 목장 전망대)→수락폭포

 

〈1박 2일 여행 코스〉

▪ 첫째 날 : 구례군 농업기술센터(야생화전시관, 압화전시관)→구만저수지 산책(구름다리-지리산치즈랜드 목장 전망대)→지리산치즈랜드→수락폭포

▪ 둘째 날 : 사성암→섬진강어류생태관→운조루, 오미은하수행복마을→화엄사→반달가슴곰생태학습장

 

〈여행 정보〉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구례여행(구례군 문화관광) http://tour.gurye.go.kr/jcms/guryetours

- 지리산치즈랜드 www.jcheeseland.com

- 운조루 www.unjoru.net

- 오미은하수행복마을 www.omiri.net

- 반달가슴곰생태학습장(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 http://bear.knps.or.kr

 

○ 문의 전화

- 구례군청 문화관광과 061)780-2390

- 수락폭포 061)780-2450

- 지리산치즈랜드 061)782-2587

- 지리산호수공원 061)780-2450

- 운조루 010-9305-7705

- 오미은하수행복마을 061)781-5225

- 야생화압화전시관(구례군 농업기술센터?) 061)781-7117

- 반달가슴곰생태학습장(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 061)783-9120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구례,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하루 10회(06:30~22:00) 운행, 약 3시간 10분 소요.

* 문의 : 서울남부터미널 1688-0540 전국시외버스통합예약안내서비스 www.busterminal.or.kr 구례공용버스터미널 061)780-2731

[기차] 용산역-구례구역, 용산역에서 KTX․새마을호․무궁화호 하루 15회(05:20~22:45) 운행, 약 2시간 30분~4시간 30분 소요.

* 문의 :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 자가운전 정보

순천완주고속도로→구례화엄사 IC→용방교차로에서 지리산온천 방면 좌회전→원촌교차로에서 산동 방면 우측→삼성교 건너 직진→수락폭포

 

○ 숙박 정보

- 운조루 : 토지면 운조루길, 010-9305-7705, www.unjoru.net (명품고택)

- 금환락지곡전재 : 토지면 곡전재길, 010-5625-8444, www.gokjeonjae.com (명품고택)

- 오미은하수행복마을 : 토지면 운조루길, 061)781-5225, www.omiri.net

- 산에사네 : 토지면 운조루길, 010-9177-7889, www.sanesane.org

 

○ 식당 정보

- 들녘밥상 : 뽕잎백반, 토지면 운조루길, 061)781-8881

- 동아식당 : 가오리찜, 구례읍 봉동길, 061)782-5474

- 당골식당 : 산닭요리, 산동면 당골길, 061)783-1689

- 서울회관 : 한정식, 구례읍 봉성로, 061)782-2326

- 초가원가든 : 사찰 음식, 광의면 노고단로, 061)781-2222

- 부부식당 : 다슬기수제비, 구례읍 북교길, 061)782-9113

 

○ 주변 볼거리

지리산둘레길, 구례 자연드림파크, 문수골, 연곡사, 천은사, 문수사, 사성암

 

 

 

[파발뉴스 최남연 기자]
파발뉴스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올려 0 내려 0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숱한 사연이 빚어낸 청아한 물소리…변산8경 ‘직소폭포’ (2015-08-15 14:06:37)
五色雲 무릉도원에 머물다… 개성 넘치는 '내연산 12폭포' (2015-08-13 10:32:35)